액막이상
액막이상
정의
액을 막고 복을 기원하는 액그릇이 진설된 상.
내용
액맥이상으로도 불리며, 호남 지역의 굿에서 제물상과 별도로 차려진다. 액막이상은 액그릇으로 구성되며, 액그릇은 쌀·실·초·수저·돈으로 만들어진다. 액막이상이 무속의례에 사용된 유래는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쌀·돈·실·초·수저로 구성되는 액그릇이 쌀·돈·실·수저 등으로 구성되는 돌잡이 및 돌떡 답례물과 비슷하다는 점에서 액을 막고 길운(吉運)을 기원하는 한국인의 사고가 무속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액그릇은 의례 주재자인 당골이 의례 직전에 만들며, 의례 도중에 추가되기도 한다. 액그릇은 밥그릇·초·돈·무명실·숟가락·생미(生米)가 준비되면 밥그릇 안에 쌀을 7부쯤 담고 숟가락에 돈과 실을 돌려 만 다음 초를 꽂는다. 간혹 수저와 실은 생략되기도 한다. 원래 액그릇에서는 그 구성원의 나이 수에 맞게 실의 수를 세어서 수저에 둘러 고정시켰으나 근래에는 숟가락에
호남 지역 의례에서
액그릇은 다른 지역에도 나타난다. 『朝鮮巫俗の硏究』(下)에 서울굿의
액그릇의 구성인 쌀·돈·실·초 등은 곧 신에게 바치는 예단(幣帛)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신에게 이와 같은 제물을 받침으로써 액을 물리치고 장수와 경제적 풍요를 기원한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액막이상은 부와 복,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고 가난·불행·질병을 막아주기를 기원하는 상징적 의미가 지배적이다. 액맥이상의 구성은 돌을 맞는 아이에게 차려주는 돌상에 놓이는 돌잡이의 구성과 유사하다. 최남선의『조선상식(朝鮮常識)』에 의하면, “兒生한지 周年이 되면…米·麪·錢·絲·弓·書冊·紙筆墨 等을 소반에 수북이 담아서 이것을 ‘돌상’이라 이르고…그 擇한 바로서 미래[來後]를 卜호대 錢 혹 穀이면 富, 麪 혹 絲면 壽, 書冊이면 문학으로 현달(顯達)하리라 하여 가로되 ‘돌잡힌다’라고 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돌잡이에서 면과 실은 수명(壽命)이 길거라 점치고, 쌀·돈·수저는 재물(財物)을 모아 경제적 풍요를 보장하는 부자(富者)가 된다고 해석한다. 또한 돌떡을 나눠먹었을 때에 답례로 주는 물건으로 쌀, 돈, 실, 밥그릇 등이 있다. 이는 아기의 장래를 위한 귀복장수(貴福長壽)를 빌고 액을 막기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서울굿에서 출산과 무병장수를 관장한다고 믿어지는 불사상에 액그릇을 올리는 것 또한 돌잡이와 돌답례품이 지니는 의미와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액그릇의 백미(白米)는 재앙을 물리치고 부를 가져다주는 의미를 지닌다. 돌잡이에서도 쌀은 부와 복을 상징하는 의미이며, 돌떡을 먹은 사람들은 쌀로 보답하기도 한다. 씻김굿에서 쌀은 액을 막기 위한
귀복장수(貴福長壽)를 기원하는 돌잡이와 돌떡 답례품 중에 액그릇의 구성 요소와 공통으로 나타나는 것은 쌀·돈·실·숟가락이다. 돌잡이는 미래를 점치는 데에 목적이 있고, 액그릇은 더 나은 미래를 기원하고 나쁜 액을 예방하기 위해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목적이 다르다. 그러나 구성 요소에 대한 해석은 동일하다는 점에서 한국인의 사고가 반영된 기원물(祈願物)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액막이상은 액을 막고, 무병장수와 경제적 풍요를 기원하는 목적을 띤다는 점에서 제액초복(除厄招福)을 기원하는 무속의 사고를 잘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액그릇은 흉운(兇運)을 막고, 길운(吉運)을 기대하는 무속 신앙자의 기대심리가 잘 반영된 물질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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